에어부산 살리기, 주주참여운동 시작합니다! - 참여방법 및 목표, 의의 등 [참여자 필독자료 v.1.1]
관련자료
본문
에어부산 살리기, 주주참여운동 - 필독자료입니다.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.
* 에어부산 살리기, 주주참여운동은 저희와 함께하는
사단법인 미래사회를준비하는 시민공감, 가덕허브공항시민추진단 측에서
3월 13일(월) 기자회견을 하시기 때문에, 바로 오늘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.
많은 동참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!
1. 주주참여운동(소액주주운동)이 뭔가요?
- 소액주주운동은 쉽게말해 몇주 몇백주 등 소액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들이 모여서 특정사안 위임을 하면,
그 집단이 그만한 권리를 갖고, 지분별로 지분별로 회계장부열람, 주주총회소집, 특정 이사해임요구,
더 나아가 10% 이상일 경우 회사해산청구까지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.
1%, 3%, 10%의 작은 지분이라도 생각보다 많은 견제(일종의 위협)장치를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.
다만 이러한 것보다, 지역시민, 단체들이 실제로 참여한다, 행동한다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더 큽니다.
2.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?
- 가장 간단한 방법 - 1), 2) 하면 참여완료
1) BNK투자증권의 에어부산 담당자와 전화통화한 후 시키는대로 1주이상 구매 or 이관!
or 본인이 직접 BNK투자증권 앱 깔아 구매하거나 이관!
2) 로컬팟 "도깨비" or 부울경발전카페 "돌고래"에게 쪽지로 -
or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에 전화로 -
[이름(실명) / 핸드폰번호 / 구매(이관)주식수] 알려주면 끝!
[*참고] (BNK투자증권 대표전화 1577-2601 -> 에어부산 담당자 연결)
https://localpot.co.kr/bbs/board.php?bo_table=airbusan (카페 연계사이트 로컬팟 / 전용 게시판)
* 부울경발전카페 멤버분들은 가급적 같은(비슷한) ID, 닉네임을 사용해 주시면 구분이 쉽겠습니다.
3. 참여는 하고 싶은데 부득이한 사정으로 주식구매가 어려운,
혹은 BNK투자증권으로의 이관을 못하는 사람든 어떻게 할까요?
- 아예 주식구매가 어려운 분은 따로 금액(소액)후원 등으로 활동을 후원하는 방식들을 공지하겠습니다.
- BNK로 이관은 안되지만, 향후 주총시 위임등의 의사가 있으신 분 또한, 따로 참여 방법을 공지하겠습니다.
4. 에어부산 살리기, 주주참여운동이 필요한 이유는?
- 카페회원분들은 잘 아시겠지만, 일반시민분들은 잘 모르실 수 있는데
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합병이 거의 막바지 단계로써, 현재 미국과 EU, 일본의 심사만 남겨두고 있습니다.
만약 이 3개국가에서 허가가 난다면, 이 두 거대 항공사뿐만 아니라 자회사들인
진에어-에어부산-에어서울도 합쳐버린다고 합니다. (자회사는 작으니까 통합이 더쉽겠지요)
문제는 이 통합LCC의 본사를 현 대한항공 회장인 조원태가 인천으로 옮기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.
조원태 “통합 LCC명칭 진에어로… 인천공항 허브 삼을것” (동아일보, 2022.6.23일 뉴스 등)
왜 코로나를 제외하고는 매년 큰폭의 성장을 하고 있고, 매년 수백명씩의 지역청년들을 고용하는
멀쩡한 지역항공사 에어부산 본사를 인천으로 옮겨야 하나요? 또한 앞으로 지어질 가덕신공항에
지역항공사도 하나 없다는게 말이 될까요? 진에어와의 통합 후 인전으로의 본사이전은 꼭 막아야 할 일입니다.
또한 지속적으로 에어부산이 성장,발전할 수 있도록 지지와 견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.
5. 주식은 안해봤는데, 괜찮을까요? 도박인가요? 돈을 벌 수 있나요?
어쩌면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할 수 있는데, 이번 에어부산 살리기 주주참여운동은 참여에 의의가 있고,
주식구매는 무조건 여윳돈, 소액, 다 잃어도 문제없는 돈으로만 하셔야 합니다.
어느 누구도 개인의 손해를 보상하지 않습니다.
주식이 돈버는 방법으로 생각하는 분, 손해를 못견디는 분, 도박성을 좋아하는(딴맛을 못잊는) 분 등은
주식과 안맞는 분으로, 주식을 시작하면 안됩니다.
이런 분들은 상징적으로 1주만 갖는다던지, 후원 등 에어부산 살리기의 다른 방식의 참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.
6. 주주게시판은 부울경발전카페에서 만들면 안되나요?
소액주주 게시판은 관련한 운동 외에도 하루하루의 주가등락, 주가관련뉴스, 배당소식 등
주식관련 이야기가 많이 오가기에, 지역현안을 다루는 카페와는 다소 맞지가 않습니다.
그에 반해 일반사이트 형식의 로컬팟은 게시판 주제가 열려있고, 해당 주주게시판은 별도로
분리할 수 있는 등의 기술적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에부살리기 주주참여운동의 허브로 두고 있습니다.

